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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현재의 마케팅과 마케터에 대한 마케팅 바이블 세스고딘 <보랏빛 소가 온다>

by 마가릿언니 2024.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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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팅 구루 세스 고딘의 마케팅 고전 <보랏빛 소가 온다> 그동안의 마케터의 역할과 기법이 현 시대에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통찰력있게 쓴 책이다. 주변의 마케터 분들께 추천받았었는데 이제야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실제로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요즘 이런 방식을 차용하고 있고, 광고 대행사가 제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등 변화의 과정에 있다. 진작 읽을걸! 읽으면서 후회되는 책. 인사이트가 마구 떠오르고 영감을 얻게 된다. 마케터나 기획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읽어야 하는 책이다.

 

마케팅도서

 

마케팅책
세스고딘 / 보랏빛 소가 온다

 

★ 퍼플 카우의 4가지 단계 ★

1. 당신이 첫 번째로 감동시킨 사람들에게 허락을 받아라. 당신의 또 다른 퍼플 카우가 생겼을 때 알려줘도 괜찮다는 허락이다.

2. 해당 소비자층의 스니저들과 협력하고, 이들이 당신의 캐즘을 뛰어넘는 걸 잘 도와줄 수 있도록 하라.

3. 일단 당신의 사업이 리마커블한 상태에서 수익이 나는 사업의 단계로 넘어서면 다른 팀에게 퍼플 카우의 젖을 짜도록 하라.

4. 재투자하라. 다시 하라. 맹렬히 하라. 또 다른 퍼플 카우를 내놓아라.

실패하고 또 실패하라. 예전에는 리마커블했던게 지금은 리마커블하지 않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 마케팅은 제품을 창조하는 행위이며, 제품을 설계하는 노력이며, 제품을 생산하는 재주이며, 제품의 가격을 매기는 기술이며, 제품을 파는 기법이다. 

 

세스고딘 / 보랏빛 소가 온다
세스고딘 / 보랏빛 소가 온다

 

21p. 광고는 집어치우고 혁신을 시작하라!

45p. 과거의 법칙은 안전하고 평범한 제품을 만들고 이를 위대한 마케팅과 결합하라

        새로운 법칙은 리마커블한 제품을 창조하고 그런 제품을 열망하는 소수를 공략하라

53p. 성공한 기업들 사이에 공통으로 발견되는 사실은 이들 사이에 아무런 공통점도 없다는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은 별종이다. 그들은 극단에 있다.

66p. 어떤 제품의 미래가 리마커블할 것 같지 않을 때, 게임의 법칙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죽어가는 제품에 투자하지 말고, 거기서 챙긴 이익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데 투자하라.

67p. 위험을 감수할 줄 알고, 남들에게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사람들만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88p. 고객을 차별하라. 가장 많은 수익을 안겨주는 집단을 찾아라. 스니저 성향이 가장 강한 집단을 찾아라.

        이 집단을 육성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광고하고, 보상하는 방법을 생각해라.

94p. '모든 이를 위한 모든 제품' 전략을 따르지 않는 경쟁업체 목록을 작성하라.

142p. 리마커블의 반대말은 '아주 좋다 Very good'이다. 아주 좋은 무언가를 만들면, 사람들은 그것을 

          아이디어 바이러스가 될 만한 것으로 착각한다. 하지만 내가 리마커블을 얘기할 때 결코 품질을 얘기하는 게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라.

159p. 한 시즌이나 두 시즌쯤 새로운 제품 선전하기를 쉬고 대신 과거의 멋진 대표 제품을

            다시 내놓는다면 어떻게 될까?

178p. 당신은 리마커블한, 또 실제로 사실인 자랑거리나 포지셔닝 진술서나 슬로건을 갖고 있는가?

          그건 일관성이 있는가? 그건 전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188p. 조직에서 누군가가 새로운 퍼플 카우를 창조하는 책임을 맡았다면, 그들을 가만 좀 내버려 두어라!

198p. 당신이 속한 산업에서 모든 리마커블한 제품들의 목록을 작성하라. 그들의 행동을 본받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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